나경원 자유한국당 대표.

[뉴스데일리]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5일 논란이 일고 있는 자신의 '반민특위 발언'에 대해 "반미특위 활동이 나쁘다는 얘기가 아니다"며 "손혜원 의원의 부친의 경우처럼 사실상 해방 이후 자유민주주의를 부정한 세력에게까지 독립 유공자 서훈을 주려고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를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가) '빨갱이라고 비판하는 사람은 친일, 친일은 우파'라고 역사공정을 하는데 지금 이렇게 우리가 과거로 가는 것이 맞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특히 "지금 와서 (유공자 전수조사를 하면) 손혜원 의원의 부친 사건부터 나오지 않겠나"며 "손 의원의 부친은 해방 전 사회주의 활동을 하면서 독립운동을 했고, 해방 이후에도 자유민주주의 정부가 수립되는 것을 방해한 것으로 보고서에 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나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가보훈처가 '가짜유공자'를 가리기 위해 서훈자에 대한 전수조사를 펼칠 것으로 결정한 것에 대해 "우파는 곧 친일이라는 프레임을 통해 이 정부의 역사공정을 시작하려는 것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이어 "해방 후 반민특위로 인해 국민이 분열한 것을 기억할 것이다. 또다시 대한민국에서 이런 정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잘 해 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는 15일 나 원내대표의 반민특위 발언을 일제히 비판하고 나섰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독립운동가 예우와 친일 잔재 청산마저 편가르기하는 나 원내대표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나 원내대표의 발언은 과거 친일을 미화하고자 독립운동가를 빨갱이로 몰았던 반민족친일세력의 주장과 한 치도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친일 잔재를 청산하고 역사를 바로 세우라는 국민의 염원마저 '국론 분열' 운운하며 이념적 잣대로 편 가르기에 나선 것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아울러 "나 원내대표가 '친일 반민족 세력'의 대변인이 아니라면 자신의 역사왜곡 발언을 취소하고 국민과 역사 앞에 석고대죄하라"고 요구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 또한 "단죄와 분열을 구분 못하는 나경원의 빈약한 역사인식이 부끄럽다"며 "자신이 친일 세력이라는 속내를 거침없이 토해내기로 한 것인가"라고 직격했다.

김 대변인은 "나경원 의원의 조국은 어디인가"라며 "5.18을 부정하더니, 이제는 반민특위마저 부정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 대변인은 "친일을 감추고자 보수의 탈을 쓰고 지금껏 살아온 자유한국당이다. 분열의 혼란을 틈타 이념에 기생하며 지금껏 살아온 자유한국당이다"라며 "친일에 대한 '후회'는 없고, 친일에 대한 '후예'가 되려 하는가"고 주장했다.

그는 "그냥 '자유한국총독부'로 당명을 바꿔라"며 "나 의원은 독립유공 영령과 국민 앞에 통렬히 사죄하기 바란다. 아픈 역사를 두 번 울리지 마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