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포기 않고 열심히 사는 하루하루가 인생 답 될 것"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경기도 부천 유한대학교에서 열린 졸업식에서 졸업생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데일리]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졸업식이 한창인 수많은 대학 중 경기도 부천 사립전문대학 유한대의 졸업식 참석을 택했다.

현직 대통령이 전문대 졸업식을 찾은 것은 이례적이다. 지난 2001년 당시 김대중 대통령의 충청대 졸업식 참석에 이어 18년 만이자 역대 두 번째 사례다.

역대 대통령은 대부분 서울대나 사관학교, 경찰대 등 주로 국립대 졸업식에 참석했다.

 

김영삼 전 대통령의 경우 1995년 이화여대, 1996년 숙명여대 등 사립대 졸업식에서 축사했지만, 이는 4년제라는 점에서 이번 방문과는 차이가 있다.

문 대통령이 이처럼 4년제 대학, 국공립 대학도 아닌, 아울러 서울 내 대학도 아닌 대학을 골랐다는 것은 결국 '기존의 틀에 갇히지 않는 도전정신'이라는 메시지를 극대화하기 위한 선택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유한학원은 기업 이윤을 사회에 환원해 사회공익에 이바지해야 한다는 설립자 유일한 박사의 교육철학에 따라 1962년 설립됐으며, 2년·3년·4년제 학과가 함께 있는 사립 전문대다. 고등직업교육 기관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다.

문 대통령은 축사 도중 "기성세대가 만든 높은 장벽에 좌절해 도전을 포기하지는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누구나 평등한 기회 속에서 공정하게 경쟁하고 노력하는 만큼 자신의 꿈을 성취할 수 있는 사회를 원한다"고 했다.

이런 언급에서는 청년 세대가 4년제 중심·서울 중심·국공립 중심의 기존 대학 서열에 의해 차별받지 않고 자유롭게 사회에서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돕겠다는 의지도 읽힌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이라는 변화의 물결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라도 이처럼 청년들이 기존의 틀에 갇히지 않고 도전해야 한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메시지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고 있다. 더 큰 희망과 능동적인 변화를 꿈꿀 수 있는 기회"라며 "세계는 이미 새로운 인재, 창의적인 인재에 열광하고 있다. 앞선 세대가 이룩한 것을 해체하고, 새롭게 융합하는 창의적 사고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인재"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해 울산 UNIST(유니스트·울산과학기술원) 졸업식에 참석해 축사한 것 역시 졸업생들이 적극적으로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달라는 취지가 담겼다고 할 수 있다.

문재인정부가 추구하는 혁신성장을 통한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서라도 대학 졸업생들을 비롯한 '젊은 피'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생각이다.

100주년 3·1절을 앞둔 시점에서 독립운동가인 유일한 박사가 설립한 학교를 찾았다는 것 역시 눈길을 끈다.

문 대통령은 "여러분의 가슴에는 사회와 국가를 위해 헌신한 유일한 선생의 '인류 평화와 봉사, 그리고 자유 정신'이 흐르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달라"라며 역사인식을 강조했다.

또 유 박사가 학교 설립 취지로 내세운 '기업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여 사회공익에 이바지해야 한다'는 철학이 문재인정부가 추구하는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와 맥이 닿아있다는 점 역시 학교 선택의 배경이 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